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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_70_네트워크 본문
- 네트워크
-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 컴퓨터, 주변 장치들의 집합
- 노드 : 연결된 모든 장치
- 호스트 : 다른 노드에게 하나 이상의 서비스를 해주는 노드
- OSI 계층 모델
- 7계층으로 구성
- 주로 TCP/IP 계층 모델을 사용합니다.
- 인터넷 주소_IP 주소
- 32비트 숫자로 구성된 주소 체계로 구분합니다.
- 8비트씩 끊어 표현합니다.
- 1자리당 1바이트 0-255
- 최대 253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.
- 255 게이트웨이
- 32비트의 주소 체계를 IP버전 4_IPv4라고 합니다.
- IPv6 : 128 비트의 주소 체계를 관리합니다.
-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누어 16진수로 표시합니다.
- 0번 : 네트워크 아이디
- 1번 : 통신사?
- 서브네팅
255.255.255.0 이었는데
마지막 0 을 224로 변경
255.255.255.224
000 0 0000
001 0 0000
010 0 0000
011 0 0000
100 0 0000
101 0 0000
110 0 0000
111 0 0000 > 뒤 5자리 > 32대 공유 가능
255.255.252
0000 00 00
0000 00 01
0000 00 10
0000 00 11 > 앞 6자리 > 주소가 됩니다.
- 포트
- 물리적 포트
- 컴퓨터의 주변 장치에 접속하기 위한 포트
- 논리적 포트
-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접속 장소
- 잘 알려진 포트
- 인터넷 번호 할당 허가 위원회_IANA에 의해 예약된 포트 번호를 부여
- 80_HTTP
- 21_FTP
- 22_SSH
- 23_TELNET
- 포트 번호 : 0 - 65535
- 시스템용 포트 번호 : 0 - 1023
- 프로토콜
-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통신 규약
- 통신 규약에 정의되는 것
- 상호 간의 접속
- 절단 방식
- 통신 방식
- 주고 받을 데이터의 형식
- 오류 검출 방식
- 코드 변환 방식
- 전송 속도
- 대표적인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
- TCP
- 연결 방식
- 연결 기반
- 연결 후 통신
- 1:1 통신
- 특징
-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음
-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
-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보장됨
- 데이터의 수신 여부를 확인
- 손실된 경우 재전송
- 패킷 관리 필요 없음
- 속도 느림
- 관련 Class
- Socket
- ServerSocket
- UDP
- 연결 방식
- 비연결 기반
- 연결 없이 통신
- 1:1, 1:n, n:m
- 특징
-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
- 신뢰성 없는 데이터 전송
- 전송 순서 변경될 수 있음
- 데이터의 손실 여부 확인 안함
- 패킷 관리 필수
- 속도 빠름
- 관련 Class
- DatagramSocket
- DatagramPacket
- MulticastSocket
- TCP/TP
- 4계층 구조
- 애플리케이션
- FTP
- SMTP
- HTTP
- 전송
- TCP
- UDP
- 네트워크
- IP
- ARP
- 데이터 링크
- InetAddress
- URL
- URLConnection
- Socket
- ServerSocket
- TCP 서버 소켓
- 클라이언트의 TCP 연결을 받기 위해 java.net.ServerSocket 클래스 객체 생성 필요
- accept() : 클라이언트의 TCP 요청이 있을 때까지 블로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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