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yeonga_code

Java_25_제어문_조건문 if, if-else, if-else if-else 본문

Java

Java_25_제어문_조건문 if, if-else, if-else if-else

hyeonga 2023. 9. 21. 05:59
반응형

- 제어문
    - 조건문
        - 조건식과 실행될 하나의 문장이나 Scope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
        - 반복해서 같은 코드를 수행할 경우 사용합니다.
        - 조건식과 수행할 Scope, 문장으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
        - 조건식의 결과는 true/false 여야 합니다.
        - boolean 을 조건식에 바로 적용할 수 있습니다.
'ControlEx.java'
=====

1
2
3
4
5
6
7
8
9
10
package basic;
public class ControlEx {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
        boolean c = 3 > 2;  // c = true
        if ( c 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3 > 2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cs


        1) if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 조건식 ) {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조건이 참일 경우 실행할 코드
            }
'ControlEx.java'
=====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package basic;
public class ControlEx {
    // 모든 함수_메소드는 클래스 안에 작성합니다.   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// Java의 모든 코드는 함수 안에 작성합니다.
 
        int a = 10;
        if (a == 10) {
            // a 가 10 과 같을 경우 실행될 문장 위치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a = 10");   // 10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cs

 


        2) if else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 조건식 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조건이 참일 경우 실행할 코드
            }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조건이 거짓일 경우 실행할 코드
            }
'ControlEx.java'
=====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package basic;
// 모든 클래스는 패키지 안에 생성합니다.
 
import java.util.*;
 
public class ControlEx {
    // 모든 함수_메소드는 클래스 안에 작성합니다.
   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// Java의 모든 코드는 함수 안에 작성합니다.
 
        Scanner in = new Scanner(System.in);
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Kor : ");
        int kor = in.nextInt();
 
        if (kor >= 60)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Pass!");
        }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Fail!"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cs

 


        3) if else if else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 조건식1 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조건식 1 이 참일 경우 실행할 코드
            } else if ( 조건식 2 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조건식 1 이 거짓이고 조건식 2 가 참일 경우 실행할 코드
            } else {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조건식 1 과 조건식 2 가 모두 거짓일 경우 실행할 코드
            }
'ControlEx.java'
=====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package basic;
//모든 클래스는 패키지 안에 생성합니다.
 
import java.util.*;
 
public class ControlEx {
    // 모든 함수_메소드는 클래스 안에 작성합니다.
   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// Java의 모든 코드는 함수 안에 작성합니다.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 전화번호 끝번호 1: SK, 6: KTF, 9: LG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tring result;    // 출력할 값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canner scanner = new Scanner(System.in);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Input phone number : ");
        String phone = scanner.nextLine();
        char ph = phone.charAt(2);
            /*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 아스키 코드로 숫차 출력하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 아스키 코드에서 48을 빼면 원하는 값이 출력됩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ph2 = (int)phone.charAt(2)-48;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ph - 48);
            */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/*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 Wrapper class로 숫자 출력하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num = ph - 48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um = Character.getNumericValue(ph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num);
            */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 if 문으로 작성
        if ( ph == '1' ) {            // ph가 1인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result = "SK";
        } else if ( ph == '6' ) {    // ph가 6인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result = "KTF";
        } else if ( ph == '9' ) {    // ph가 9인 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result = "LG";
        } else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sult = "Error"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if) Phone : " + result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scanner.close();
            /*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put phone number : 111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) Phone : SK
            */
    }
}
cs

 

반응형